라벨프린터용지 종류와 바코드프린터 종류까지

2022. 3. 7. 11:41바코드 제품 소개 및 추천/바코드프린터


 안녕하세요 유니정보입니다. 오늘은 라벨프린터용지 종류와 바코드 프린터 종류를 간단하면서도 확실하게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라벨 용지나 프린터나 모두 출력된 라벨의 사용 환경에 따라 선택해 주셔야 하는데요. 생각보다 어떤 환경에 어떤 프린터, 용지를 사용해야 하는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렇게 총정리 글을 가져왔습니다 :)

 라벨프린터용지 종류는 각각 내구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내구성이 필요한 분들이나 라벨의 유통기간이 짧아 내구성이 중요하지 않은 분들 모두 주의해서 라벨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감열라벨은 감열식 프린터에, 아트,유포라벨은 열전사 프린터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그럼 바코드 프린터 종류 먼저 살펴볼까요?

 

 

 


 바코드 프린터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열전사 프린터와 감열식 프린터인데요. 가장 큰 차이는 리본 사용 유무입니다. 리본이란 바코드 정보를 인쇄할 때 사용되는 잉크, 먹지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먹지를 라벨에 찍어내는 형식이라 용지와 리본을 함께 사용하셔야 합니다.

 열전사 프린터를 이용해 인쇄를 하실 땐, 라벨과 리본을 함께 넣어주셔야 해서 감열식에 비교했을 때 유지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반면 감열식 프린터는 별도로 리본을 사용하지 않고 특수 열감을 처리된 라벨에 직접 열을 가해 라벨프린터용지 위에 정보를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리본이 들어가지 않아 추가적으로 구입해야 하는 소모품이 감열라벨 단독으로 유지비용이 저렴해 경제적인 인쇄가 가능합니다.

 

 

 


 내부 설계도 각각 다릅니다. 열전사 프린터는 리본이 들어가야 할 자리와 라벨프린터용지 들어갈 자리가 있어 감열식에 비해 내부 설계가 복잡한 편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프린터들은 열전사 프린터여도 용지 교체를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으로 설계되어 어렵지 않게 용지를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감열식 프린터는 리본이 들어갈 자리도 필요하지 않고 용지만 들어가서 내부 설계가 정말 간단합니다. 용지 역시 방향만 맞추어 장착하면 즉시 사용이 가능한 상태로 준비가 되기 때문에 초보자 역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라벨의 내구성입니다. 리본을 넣어 인쇄하는 열전사 프린터는 라벨을 인쇄하고 시간이 오래 지나도 내용에 훼손이 없고 유포 라벨을 이용하면 습기에도 강한 만큼 강한 내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감열라벨은 열감응 처리가 되어있는 용지에 인쇄를 하는 만큼 마찰이 생기거나 시간이 오래 경과되면 내용이 훼손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라벨프린터용지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흔히 사용되는 감열, 아트, 유포 용지 외에도 페트라벨, 은무데드롱지, 케어라벨 등 특수 라벨도 있습니다. 오늘은 바코드 프린터에 넣고 사용하는 감열라벨, 아트라벨, 유포라벨 위주로 장단점을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라벨프린터용지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감열식 프린터에 주로 사용하는 감열라벨, 열전사 프린터에 주로 사용하는 아트라벨, 유포라벨입니다. 감열라벨은 말씀드렸듯이 용지 자체에 특수 열감응 처리를 한 용지입니다. 용지 자체에 열감응 처리가 되어 있어 열을 가했을 때 색이 검게 변하는 형식이죠. 감열식 프린터로 용지에 직접 바코드 정보대로 열을 가해 인쇄를 하기 때문에 리본이 필요없이 경제적으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경제적이고 빠른 인쇄 속도를 갖고 있어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많지만,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약국 시럽 라벨, 농수산물 라벨, 택배 송장 등 출력된 라벨의 유통기간이 짧은 제품에 권장하고 있습니다.

 

 

 


 라벨프린터용지 중 내구성이 강한 아트라벨과 유포라벨은 열전사 프린터로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감열라벨과 다르게 용지에 열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 용지에 직접 열을 가하는 감열식 프린터로는 인쇄할 수 없죠. 

 특수 열감응 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라벨을 프린터에 넣으면 리본에 열을 가해 리본을 라벨에 찍어내는 형식으로 인쇄가 됩니다. 열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서 마찰이 생기거나 스크래치가 생겨도 바코드 정보가 훼손되지 않아 내구성이 강합니다. 

일반 물류창고나 의류용에 사용하시려면 아트라벨로도 충분하지만, 열이나 습기가 발생되는 냉장, 냉동식품 라벨은 내구성이 가장 좋은 유포라벨을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감열라벨부터 아트라벨, 유포라벨은 각각 라벨프린터용지 종류마다 다른 내구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맞춰 구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바코드 라벨 용지가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