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드 장비 연결방식의 차이점 1 (RS-232, USB)

2023. 12. 14. 12:30바코드NEWS

 


 안녕하세요 바코드 장비 전문 브랜드 유니정보입니다. 스캐너를 비롯한 다양한 바코드 장비를 구입할 때 인터페이스를 많이 보셨을텐데요. RS-232, USB, PS/2, 블루투스 등 생각보다 많은 인터페이스가 있어 어떤 연결방식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도 많이 되실겁니다.

 오늘은 그런 고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늘은 각 인터페이스마다 특징과 차이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인터페이스를 써야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유니정보와 함께 알아볼까요?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USB 연결 방식을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USB는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이며, 거의 모든 현대적인 컴퓨터와 장치에서 지원됩니다. 이는 광범위한 하드웨어 호환성을 의미하며,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연결 장치들은 연결선 따로 전원 선 따로 연결을 해야했지만 USB는 대부분 전원까지 함께 공급되어 선이 깔끔합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이 표준화되어 사용방법도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USB 방법도 단점은 존재합니다. USB 케이블의 길이가 제한되어 있어, 특히 넓은 작업 공간에서 사용할 때 케이블 길이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고, 전원을 따로 공급하는 게 아니라 연결선으로 함께 공급하기 때문에 일부 높은 전력을 요구하는 바코드 스캐너 모델은 USB에서 충분한 전원을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연결선이 단일로 포트 구분이 불가능하고, 다른연결 방식들에 비했을때 상대적으로 통신거리가 짧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USB는 장단점이 공존하지만, 다른 연결방식에 비해 장점이 월등히 많은 연결방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을 수밖에 없는 제품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USB 연결이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지원하는 부분이 편의성까지 올려줘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바코드 장비 연결 방식으로 많이 보이는 RS-232 시리얼 타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RS-232는 비동기 통신을 기반으로 하며, 여러 장치 간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데이터를 특정한 타이밍 신호 없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최근들어 RS-232 포트를 사용하는 전자기기가 줄어들고 있어서  RS-232는 오래된 컴퓨터 시스템 및 장치와의 호환성이 높고 최신 장비에서는 호환성이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포스프로그램에서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연결 방식입니다. RS-232는 케이블 길이가 길어도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연한 사용이 가능한 연결법이죠. 

 

 

 

 


 바코드장비를 RS-232로 연결하면 연결 선 길이만 길다면 아주 먼거리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RS0232는 전원을 따로 공급해주지 않기 때문에 연결 선 이외에도 전력을 공급해주는 전원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또 RS-232는 여러 핀을 사용하므로 케이블이 더 복잡하고 두껍게 될 수 있고, USB를 사용할 때 특장점이었던 플로그앤플레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사용해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RS-232는 특정 환경에서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현대적이고 간편한 연결을 선호하는 경우에는 USB나 블루투스와 같은 더 최신의 연결 방식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코드 연결방식을 알아보는 첫번째 시간을 가졌는데요. USB와 RS-232는 각각 케이블의 생김새도 다르고, 사용하는 포트도 다를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큰 차이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구입 전에 반드시 포트부터, 기능성까지 꼼꼼히 따져보시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위에 이미지 속 체크리스트를 토대로 꼼꼼히 체크하시고 가장 효율적인 제품과 연결방식을 선택해 구입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_^ 유니정보 공식몰 하이하이몰에서는 다양한 연결방식의 장비들을 모두 판매하고 있으니 바코드 장비가 필요하시면 하이하이몰을 기억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