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재고관리의 필수품 바코드 장비 (프린터, 스캐너)

2023. 12. 19. 17:30바코드NEWS

 


 안녕하세요 바코드 장비 전문 기업 유니정보입니다. 지난번에 이어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한 필수 요건인 바코드 시스템에 대해 더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게시글에서는 바코드 시스템의 장점과 활용 방안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오늘은 바코드를 활용해 재고관리를 하려면 반드시 구비해둬야하는 바코드프린터와 스캐너 장비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어떤 부분을 고려야해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재고관리를 할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우선 바코드를 부착하기 위해 프린터는 열전사프린터를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열전사 프린터는 일반적으로 감열식보다 유지비용도 비싸고 초기 투자 비용도 비싼 편이지만, 그만큼 출력 후 장시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고관리용 바코드는 열전사 방식으로 출력을 하셔야 합니다.

 감열식프린터의 경우 비용은 저렴할 수 있지만, 열감응 처리된 라벨이라 장시간 보관할 때 내용이 휘발되거나, 마찰이 생길 경우 검게 변해 바코드가 훼손될 수 있다는 불안요소가 있어 재고관리 용도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습도가 높은 곳에서 보관을 하지 않는다면 재고관리용 라벨은 아트라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열 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 감열라벨보다 높은 내구성을 갖고 있고, 저렴한 왁스리본과 호환이 가능해서 가성비가 좋은 라벨이기 때문이죠!

 물론 온도차가 크게 발생해 습기가 많은 작업장이라면 방수가 가능한 유포라벨을 사용하셔야 하지만 대부분의 작업장은 아트라벨로도 충분히 바코드를 출력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대용량으로 바코드가 필요하지 않다면 산업용이 아니라, 일반 데스크탑 프린터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바코드 스캐너의 경우 재고관리 방식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유형이 다양합니다. 1D 바코드스캐너, 2D바코드스캐너로 구분지어서 선택하셔도 되고, 손에 들고 사용하는 핸드헬드형 스캐너를 구입하거나, 한 곳에 고정한 뒤 바코드를 가져다 대 스캔하는 방식의 고정형스캐너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바코드스캐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작업장이나, 중간 정도의 작업장에서는 바코드를 이동성이 높은 무선 핸드헬드 스캐너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자가 스캐너 본체를 가지고 다니면서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동동선이 길지 않다면 굳이 무선을 사용하실 필요도 없고 유선 핸드 스캐너를 구입해 사용하시면 훨씬 효율적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대규모 작업장이나 구간별로 바코드 스캐너가 필요한 곳이라면 대규모 작업장에서는 자동화된 스캐닝 시스템을 활용하거나 고정형 바코드스캐너를 활용해 대량의 제품을 빠르게 스캔할 수 있습니다.

 또 고정형의 경우 작업자의 두 손이 핸드스캐너보다 자유로워서 부피가 큰 제품의 바코드를 찍을 때도 수월하게 작업 가능합니다. 만약 다뤄야할 재고관리 량이 정말 많다면, 출력하기 위한 바코드프린터도 산업용 프린터로, 스캐너도 무선 핸디스캐너나 고정형 스캐너를 사용하시는 게 편리합니다.

 

 

 

 


 재고관리를 위한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 바코드프린터, 스캐너를 알아보실 때 작업장의 환경적인 요소, 예를 들면 먼지, 습도, 온도 등에 대한 내구성을 잘 고려해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또 스캐너나 프린터의 경우 블루투스, 동글, 이더넷 등 작업장의 이동동선에 따라 유선 또는 무선 연결 옵션도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제품의 성능만 고려하다보면 예산이 높게 책정될 수 있는만큼 예산도 미리 계산해서 알맞은 제품을 구입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유니정보 공식몰 하이하이몰에서는 다양한 바코드 장비를 판매하고 있으니, 제품이 궁금하시다면 하이하이몰에 방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