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드라벨 어떤 리본 사용할지 헷갈린다면!

2023. 7. 19. 16:35바코드 제품 소개 및 추천/라벨지,리본


 안녕하세요 오늘은 바코드 리본과 라벨의 종류를 총정리 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바코드 라벨도 그렇고 리본도 그렇고 각각 재질과 명칭이 다양하고 호환되는 기종도 다달라서 처음 바코드프린터를 구입하시는 분들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다양한 상품들이 있어서 어떤 프린터를 사용할 때 어떤 바코드 리본, 라벨을 이용해야 하는지 제대로 숙지하지 못할 경우 각 재질마다의 장점을 살리지 못한 채 사용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 오늘은 이해하기 쉽도록 명확하게 짝을 지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바코드 라벨과 리본의 차이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바코드리본 이라는 명칭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바코드 리본은 열전사 프린터에 활용하는 '먹지, 잉크' 라고 생각하시면 아주 간단합니다.

 바코드라벨은 용지의 역할을 하는 스티커지로 열감응 처리가 된 라벨이 있고, 열감응 처리가 되지 않은 라벨이 있습니다.

 

 

 


 바코드라벨에는 열감응 처리가 된 라벨과 열감응 처리를 하지 않은 라벨이 있는데요. 열감응은 말 그대로 특수 처리를 해 용지가 열에 반응하도록 만들어진 라벨입니다. 

 이를 감열라벨로 칭하는데, 감열라벨은 앞서 설명해드렸던 바코드 리본(잉크)이 필요없이 바코드 헤드가 라벨에 직접 열을 가해 라벨만으로도 인쇄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감열식'프린터로는 감열라벨, 유포감열라벨 처럼 감열이 붙은 라벨만 출력할 수 있고, 바코드 리본없이 라벨 단독으로 출력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반면, 열감응 처리가 되지않은 일반 아트라벨, 유포라벨, 페트지 등은 라벨에 열을 가해도 반응이 일어나지 않아서 반드시 잉크 역할을 하는 바코드 리본이 필요합니다. 헤드가 리본에 열을 가해서 리본을 라벨에 찍어내는 방식으로 출력하게 되므로 열전사 프린터로 라벨, 리본 모두 활용해 출력합니다. 열감응 처리가 되지 않아 내구성이 좋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하고, 문의도 많은 아트라벨와 유포라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트라벨은 감열 처리가 되어있지 않아 장시간 보관해도 내용이 휘발되지 않고, 마찰에도 어느정도 내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백색도가 높아 라벨 제작 시 인기가 많은 재질이죠. 

 아트라벨은 왁스리본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왁스리본은 왁스로 만들어진 리본으로 다른 재질보다 낮은 온도에서도 녹아 아트라벨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내구성이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는데요. 만약 아트라벨을 사용하면서 내구성을 살짝 올리고 싶으시다면 왁스레진리본을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유포라벨은 특수 코팅된 용지입니다. 병원이나 입장권, 수영장 팔찌와 동일한 재질로 손으로 아무리 힘을 주어도 찢어지지 않는 강한 내구성과 물에 젖지 않는 강한 방수성까지 모두 갖춘 라벨입니다. 내구성이 특히 중요한 작업장이라면 유포라벨 사용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유포라벨은 녹는점이 높은 레진리본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물론 유포라벨에도 왁스리본을 사용해 출력할 수 있긴 하지만, 내구성과 출력 퀄리티가 크게 떨어지므로 반드시 레진리본을 사용해주세요.

 레진리본은 세가지 재질의 리본 중 가장 단가가 높아 경제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땐 내구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왁스레진 리본으로 절충해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바코드 라벨과 리본 짝을 구분지으면 아트라벨과 왁스리본, 유포라벨과 레진리본으로 구분지을 수 있는데요.

 아트라벨의 내구성을 조금 보완하고 싶으면 왁스레진리본을 사용할 수 있고, 유포라벨의 유지비용을 낮추고 싶을 때 왁스레진리본을 사용할 수 있어 각 작업장에 맞는 리본을 알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보통 라벨 5롤을 사용할 때 리본은 1롤 정도 사용합니다. 리본을 구입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라벨보다 한사이즈 더 큰 리본을 선택하셔야 소모품인 프린터 헤드의 수명을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코드 리본과 라벨의 차이점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하이하이몰에서는 친환경 정품 에이버리 원단으로만 만들어진 유니라벨을 아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 바코드 리본도 ITW, ZEBRA, INKANTO 등 정품 리본들로 준비되어 있으니 제품 상세 정보를 더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유니라벨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리본 구매를 원하신다면 홈페이지에 '리본'을 검색해주시면 빠른 찾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