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디형스캐너와 PDA 차이! (산업용 바코드스캐너 알아보기)

2023. 12. 1. 17:30바코드NEWS

 

 
 안녕하세요 바코드 장비 전문 브랜드 유니정보입니다. 오늘은 바코드 장비 중 스캐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손에 들고 바코드를 스캔하는 핸디형스캐너와 산업 환경이나 물류 및 운송용으로 많이 쓰이는 PDA 제품의 차이부터 장단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반 핸디형 바코드 스캐너와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는 각각 다른 목적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만큼 구입 전 작업장에 어떤 제품이 잘 맞을지 꼭 체크 후 구입하셔야 합니다. 

 그럼 각 제품의 차이점부터 살펴볼까요?

 

 

 

 


 PDA와 핸디형스캐너는 사용 방법도 다릅니다. 우선 핸디형은 말그대로 손에 붙잡고 총처럼 사용하는 스캐너로 스캐너를 바코드에 정렬하고 트리거 버튼을 눌러 바코드를 읽습니다.

 PDA는 터치스크린을 사용하여 다양한 앱 및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고, 기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카메라 기반 바코드 스캐닝을 지원합니다. PDA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바코드를 촬영하고, 이미지를 디코딩하여 바코드 데이터를 해독하죠.

 

 

 


 두 제품은 목적도 다릅니다. 핸디형 바코드 스캐너는주로 바코드를 읽고 그 정보를 다른 시스템에 입력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상품이나 물품의 바코드를 스캔하여 재고 관리, 판매 추적 등을 수행합니다. 바코드 관련 작업에 특화된 디바이스죠.

 반면 PDA는 더 포괄적인 개인용 디지털 어시스턴트로, 핸디형 바코드 스캐너처럼 바코드 스캐닝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컴퓨터 기능, 문서 관리, 통신, 일정 관리, 이동 중에도 컴퓨팅 및 정보 처리가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쉽게 말해 PDA는 더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여 일반적인 휴대용 컴퓨터처럼 사용됩니다.

 

 

 

 


 핸디형스캐너의 장점은 주로 바코드 관련 작업에 특화되어 있어 바코드 스캐닝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바코드만 스캔하면 된다면 굳이 PDA까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일 작업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 작고 가볍습니다. 또 바코드 스캔에 아주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며, 높은 정확도와 속도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주로 바코드 스캐닝 및 데이터 입력에 특화되어 있어 다른 일반적인 기능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PDA의 장점은 터치스크린, 키보드, 카메라, 인터넷 브라우징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냥 바코드스캔만 가능한 핸디형에 비해 훨씬 다양한 업무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PDA도 상대적으로 작고 가벼워 휴대가 편리하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높은 휴대성도 장점입니다. 또 디바이스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죠.

 반면 일반적으로 PDA는 핸디형 바코드 스캐너에 비해 단가가 훨씬 비싼편에 속합니다. 또 기능이 너무 많아 핸디형 스캐너보다 무거운 제품들도 많습니다.

 

 

 

 


 핸디형 바코드 스캐너: 주로 바코드를 읽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스캐닝 및 데이터 입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보통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로컬로 저장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입니다.

 핸디형 바코드 스캐너는 상품이나 제품의 바코드를 빠르게 스캔하여 물류 및 재고 관리나 소매업체에서 핸디형 바코드 스캐너는 제품의 가격을 빠르게 확인하고 결제 처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DA도 핸디형스캐너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작업장에서 활용 가능하지만, PDA는 현장 서비스 기술자나 유지보수 직원이 필요한 정보에 쉽게 액세스하고 작업을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핸디형 스캐너보다 고차원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냥 바코드 스캔 업무뿐만 아니라 항공 및 우주 산업, 의료 및 보건 분야, 현장 데이터 수집, 택배 등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하는 폭넓은 작업장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핸디형스캐너와 PDA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바코드 장비에 관한 다른 궁금한 사항이 생긴다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